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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 친환경.

흙과 식물을 위해 콘크리트를 벗겨내는 도시들.

by 딩가링가 2024. 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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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에서 온타리오에 이르기까지 도시에서는 불필요하게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를 사용하여 자연이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더운 7월의 어느 날, 캐서린 로즈(Katherine Rose)는 튼튼한 금속 기둥을 집어 미리 잘라 놓은 콘크리트 슬래브의 유혹적인 가장자리 아래에 끼웠습니다. 오레곤 주 포틀랜드에 위치한 비영리 단체인 Depave의 커뮤니케이션 및 참여 이사인 Rose는 더위 속에서 땀을 흘리고 있었지만 그녀는 이 싸움에서 승리할 것이었습니다.

그녀 앞에 있는 도시의 지저분한 직사각형 부분이 막 움직이려고 했습니다. 그녀는 금속 막대를 아래로 누르고 지렛대처럼 적용하여 콘크리트 덮인 부분을 느슨하게 떼어냈습니다. 이제 햇빛이 다시 한번 아래 땅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로즈에게는 자갈과 흙이 뒤섞인 곳이 잠재력이 폭발하는 곳이었습니다.

그녀는 약 50명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지역 교회 부지에서 약 1,670평방미터(18,000평방피트)의 콘크리트를 제거했던 여름 모임을 회상하며 "흙을 해방시키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라고 말합니다. Rose는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꿈을 구상하고 완전히 실현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즉, 자연을 다시 우리 가운데로 가져오는 꿈입니다.

디씰링이라고도 알려진 포장 제거 아이디어는 간단합니다. 콘크리트, 아스팔트 및 기타 단단한 조경을 가능한 한 많이 식물과 토양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적어도 2008년 포틀랜드의 Depave 그룹이 설립된 이후로 존재해 왔습니다. 지지자들은 포장 공사를 하면 물이 땅에 스며들게 하여 폭우 시 홍수를 줄여 도시의 "해면성"을 돕는다고 말합니다. 자생 식물은 야생동물이 도시 ​​공간에 달라붙는 데 도움을 주고 , 나무를 심으면 그늘을 늘려 주민들을 폭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도시 거리에 녹지를 주입하면 사람들의 정신 건강 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포장 제거 작업이 실제로 성공하려면 소수의 열정적인 환경 운동가와 자원 봉사자 이상으로 확장되어야 합니다. 기후 위기가 심화됨 에 따라 일부 도시와 심지어 전체 지역에서도 기후 적응 전략의 일환으로 비포장 도로를 채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자연을 위한 더 나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콘크리트 거리를 대대적으로 부수기 시작할 때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도시 공간에서 더 많은 지면을 노출하면 강우량을 흡수하고 홍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생물 다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요즘 로즈는 도시를 걸을 때마다 아스팔트 부분을 잘라내고 식물을 심을 수 있는 장소를 눈여겨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나는 끊임없이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어해요"라고 그녀는 고백합니다. "어디서나 볼 수 없어서 힘들어요."

그녀의 그룹은 2008년부터 포틀랜드에서만 33,000제곱미터(360,000제곱피트) 이상의 아스팔트를 포장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거의 축구장 4개 반에 해당하는 면적입니다. 이 작업은 열정적인 지역 자원봉사자들을 하나로 묶기 때문에 "즐거운 일"이라고 Rose는 말합니다. 그들은 안전 브리핑을 받은 다음 함께 모입니다.

캐나다 온타리오의 환경 비영리 단체인 Green Venture는 포틀랜드의 포장 훼손 프로젝트에서 부분적으로 영감을 받았습니다. 전무이사인 Giuliana Casimirri는 자신과 동료, 자원봉사자들이 해밀턴 타운의 황폐한 지역에 자생 나무가 가득한 소형 정원을 만들기 시작한 방법을 설명합니다.

"예전에는 빨리 지나가려고 하는 곳이었어요."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제 멈춰서거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앉아서 신문을 읽어보세요."

해밀턴에서는 홍수로 인해 하수가 혼합되어 도시의 식수원인 온타리오 호수로 흘러 들어갈 수 있습니다. Green Venture 및 기타 지역 조직은 이러한 일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Casimirri는 말합니다. 그들은 depaving을 핵심 전술로 봅니다. 확실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콘크리트와 같은 정원의 불투수성 표면은 도시 지역의 홍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Rose는 포틀랜드에서 자신이 속한 그룹의 노력으로 매년 약 2,450만 갤런의 빗물이 빗물 배수구로 유입되지 않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벨기에 루벤에서 2023년에만 루벤의 Life Pact 기후 적응 프로젝트를 이끄는 Baptist Vlaeminck는 6,800제곱미터(73,000제곱피트)의 단단한 표면을 제거하면 추가로 377,000갤런(170만 리터)이 침투할 수 있다고 계산합니다. 

Casimirri는 "기후 변화로 인해 극단적인 기상 강우 현상이 증가할 것이므로 포장 제거는 좋은 것이 아니라 필수입니다"라고 덧붙입니다.

문제는 도시와 계획을 담당하는 당국이 이를 깨닫고 있는가이다.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포장 제거는 여전히 비주류 활동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멜버른의 도시 연구 센터인 RMIT 대학의 Thami Croeser는 "우리는 훨씬 더 많은 0을 갖는 투자 규모가 필요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허가를 받아 진입로와 지역 거리에서 커뮤니티 주도 및 DIY 활동이 환상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도시에 새로운 종류의 인프라를 도입하는 것으로 포장 및 녹화를 생각하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철도와 동일한 수준의 계획 및 투자가 필요합니다.

오레곤 주 포틀랜드의 포장 도로 철거 운동은 많은 도시에서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를 철거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적어도 유럽에서는 일부 지방 자치 단체가 포장도로 훼손을 심각하게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 영국 런던 거주자들은 정원을 가꾸는 것이 권장됩니다.

벨기에 루벤(Leuven) 시는 포장폐기(depaving), 즉 "ontharden"을 대대적으로 수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약 550명의 인구가 거주 하는 교외 지역인 Spaanse Kroon은 시가 주도하는 파괴적이고 재생적인 계획의 최근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이 계획에는 주거 지역에서 상당한 양의 아스팔트를 제거하고 자동차가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와 동일한 도로 부분을 공유하도록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Vlaeminck는 "우리는 지금 규모를 확장하고 있으며 포장 제거 전담 팀을 구성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도시 내 모든 사람의 요구를 충족해야 합니다. Vlaeminck는 시력 장애나 이동성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도로나 포장의 미사용 영역을 우선적으로 포장하고 사람들에게 충분한 공간을 허용하기 위해 포장에 1미터 이상의 충분한 공간을 보호한다고 말합니다. 기존 포장재도 갱신되거나 수리되어 울퉁불퉁하거나 울퉁불퉁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교통량이 적은 지역의 도로를 공유하기 위해 포장도로가 완전히 제거되는 상황에서 Vlaeminck는 포장 제거 팀이 자동차 속도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도입한다고 말합니다.

포틀랜드의 Depave와 온타리오의 Green Ventury는 접근성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지역 사회와 협력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Casimirri는 부서지고 울퉁불퉁한 콘크리트를 관목과 수평 통로로 교체한 최근 프로젝트를 말합니다.

Leuven이 주도한 계획 중에는 "타일 택시"가 있습니다. 이 소형 트럭은 공무원이 기꺼이 귀하의 집으로 보내서 귀하가 정원에서 제거한 콘크리트 타일이나 조약돌을 던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Vlaeminck는 이 물질이 폐기되지 않고 나중에 재사용된다고 말하면서 Leuven이 이와 같은 포장 및 재생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수백만 유로를 따로 확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2024년 1월부터 루벤의 개발자들은 새 주택이나 대대적으로 개조된 주택에 내리는 비가 고여 홍수를 일으키는 대신 현장에서 모아서 재사용하거나 부동산 정원으로 여과될 수 있음을 입증해야 했습니다. Vlaeminck는 개발자가 자신의 설계가 극한의 강우에도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없다면 승인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프랑스에서도 일드프랑스 생물다양성 지역청의 생태학자 그웬돌린 그랜딘(Gwendoline Grandin)은 파괴적인 행위를 공식화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프랑스 정부는 전국적으로 도시 녹화에 5억 유로(5억 4천만 달러/4억 3천만 파운드)를 투자했습니다 . 여기에는 포장 제거뿐 아니라 녹색 벽과 지붕 설치도 포함됩니다. 동기 중 하나는 최근 몇 년 동안 프랑스 일부 지역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 여름 폭염에 대한 도시와 도시의 회복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중 일부는 파리 지역 숲 근처의 이전 주차장 과 같이 규모가 상당합니다. 45,000평방미터(480,000평방 피트)의 면적이 포장 해제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잔디와 뒤섞인 아스팔트, 통로 및 콘크리트가 뒤섞인 곳이었습니다. 이제 딱딱한 조경이 사라지고 평지를 재형성하여 물을 모으는 웅덩이와 도랑을 도입하고 있으며 전체 지역에도 곧 식재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지역 계획은 종종 자신의 지역에서 더 많은 녹색 환경을 보고 싶어하는 주민들의 지지를 받습니다.
Croeser가 속한 도시인 멜버른에서 그와 동료들은 수천 개의 주차 공간을 포장 해제하고 미니어처 정원으로 전환할 경우 재생 가능한 잠재적 공간을 연구했습니다. 2022년 연구에서 그들은 일련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영향을 시뮬레이션했습니다. 그중 가장 야심 찬 것은 도시의 야외 주차 공간 중 절반인 약 11,000개를 제거하는 것이었습니다. Croeser는 사람들이 차량을 떠날 곳 없이 방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멜버른의 건물 1층과 같은 거리 밖 주차 공간이 충분하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내부 주차 공간은 공개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기본 원칙은 주차장 이용에 대한 순 손실이 없다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도시를 시원하게 유지하고 홍수를 방지하는 50~60헥타르(120~150에이커)의 녹지 공간을 확보합니다."

멜버른과 같은 대도시 곳곳에 흩어져 있는 작은 자연 덩어리가 야생 동물에게 큰 도움이 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이지만 Croeser는 이러한 서식지 조각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종이 진화한 환경과는 궁극적으로 매우 다른 환경에서 이동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Croeser와 그의 동료들은 멜버른의 도로 포장에 관한 2022년 연구에서 녹지의 적당한 증가로 인해 푸른 줄무늬 벌과 같은 종이 이전보다 훨씬 더 넓은 도시 서식지를 돌아다닐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모델링을 포함했습니다.

Rose는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도시 전체, 심지어 국가 전체가 이를 완전히 수용해야 한다는 Croeser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그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공동체가 이것이 그들이 원하는 것임을 표현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사람들이 정부를 압박하고 소규모 지역 차원에서 이러한 대화를 시작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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