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 친환경.

직접 만든 식물성 우유가 더 저렴할까?

by 딩가링가 2024. 3. 1.
728x90
SMALL

 

식물성 우유의 인기가 치솟았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유보다 구입 비용이 더 비쌉니다. Lucy Sherriff는 자신만의 것을 만드는 것이 더 저렴한지 탐구했습니다.

Lucy Sherriff는 종종 차가워지기 전에 식물성 우유를 마셨습니다. 평생 유제품 알레르기를 앓았지만 유제품이 없는 대안을 찾기가 꽤 어려웠습니다. 아침 시리얼로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선택은 두유라는 특정 브랜드의 걸쭉하고 약간 달콤한 회색 액체뿐이었습니다. 다른 것을 전혀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것은 괴롭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얼마나 변했는가! 이제 식물성 우유의 선택 폭이 엄청나게 넓어졌습니다. 그들의 인기와 함께 EU 전역에서 제품에 유제품과 유사한 이름을 부여하는 것을 금지하는 등 논란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인기는 부분적으로 보다 지속 가능한 식품 및 음료 선택 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데 기인합니다. 하버드 TH Chan 공중보건대학원 영양학 부교수인 Aviva Musicus는 "기후 변화에 대해 우려하고 식단의 탄소 배출량을 낮추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입니다"라고 말합니다.

2018년 연구에 따르면 유제품 우유 한 잔을 생산하면 식물성 우유보다 거의 3배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9배 더 많은 토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폭발적인 인기 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유제품 우유에 비해 가격이 상당히 높습니다. 커피숍에서는 여전히 유제품이 들어가지 않은 카푸치노에 대해 추가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미국 슈퍼마켓에서는 식물성 우유의 가격이 갤런당 평균 7.27달러(5.73파운드)인 데 비해 우유는 갤런당 4.21달러(3.32파운드)입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낙농장이 오랫동안 존재해 왔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인 공급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에서 생산되지 않는다고 해서 식물성 우유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낮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모든 식물성 식단이 동일한 건강 및 환경적 이점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식물성 식단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Musicus는 말합니다.

미국에서 유제품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으로 가장 선호되는 아몬드 우유는 특히 평판이 좋지 않습니다. 캘리포니아는 전 세계 아몬드의 80%를 생산하며 , 주에서 재배되는 아몬드 한 개는 4.6리터(1갤런)의 물을 사용합니다 . 아몬드를 전통적으로 재배하는 방식은 꿀벌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쌀과 코코넛 밀크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쌀은 물을 많이 먹는 작물이기 때문에 코코넛 공급망에 윤리적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환경 친화적인 선택인 귀리, 대마, 콩이 선택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식단 선택은 부분적으로 비용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만약 식물성 우유가 관련된 공정과 포장 으로 인해 더 비싸 다면, 직접 만들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저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도전을 스스로 설정했고 집에서 우유를 만드는 것이 매장에서 우유를 사는 것보다 더 비싸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저는 실제로 그 일을 하는 것이 정말 즐거웠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쉬웠습니다. 나는 내 음식이 어디서 오고 무엇이 들어가는지 통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그것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 와일드카드: 대마

나는 히피 커뮤니티의 대표적인 사례인 대마를 실험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재료를 구하는 데 약간의 노력이 더 필요했습니다. 저는 동네 슈퍼마켓이 아닌 큰 슈퍼마켓에 가야 했기 때문에 편의성 측면에서 대마는 친구가 아닙니다. 저는 항상 대마유가 묽고 뒷맛이 이상한 걸 느껴서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더 좋은 맛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궁금했습니다.

대답은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다음번에는 바닐라 추출물과 대추 몇 개를 추가하여 흙향이 나는 견과류 맛의 균형을 맞춰보겠습니다. 하지만 만들기가 매우 쉬웠습니다. 대부분의 견과류와 달리 힘을 줄 필요가 없었습니다. 블렌더에 씨앗, 물, 소금을 넣고 1분 동안 휘저었습니다.

비용? 대마유 32액량 온스(950ml) 가격은 약 6달러(£4.73)였습니다. 이 양의 대마유를 만들려면 껍질을 벗긴 대마씨 4온스(113g)가 필요하며 가격은 $4.50(£3.54)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직접 만드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특히 씨앗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 가장 맛있는 것 : 아몬드

나는 나가서 아몬드를 사지 않았습니다. 가격은 10온스(280g) 봉지에 약 12달러입니다. 찬장에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지속 가능성의 진정한 정신이라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구워서 여분의 je ne sais quoi를 추가했습니다. 아몬드를 물에 최소 6시간 동안 담가야 했기 때문에 하룻밤 동안 냉장고에 넣어두었습니다. 다음날 나는 불린 견과류와 물을 몇 분 동안 섞었습니다. 그런 다음 나는 견과류를 짜내야 했습니다. 레시피에는 견과류 봉지가 필요했는데 제가 가지고 있지 않아서 키친타월로 결정했어요. 키친 페이퍼를 통해 혼합물을 짜냈더니 지저분해졌습니다. 다음에는 몇 달러를 투자해서 하나 사야겠습니다.

아몬드는 우유 700ml(23floz) 미만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저렴한 아몬드 우유는 32 floz(950ml)에 약 4달러(£3.15)이고, 고급 제품은 28 floz(829ml)에 7달러(£5.51)이므로 직접 만드는 것이 확실히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비록 제가 가게에서 구입한 우유보다 훨씬 맛있지만 – 더 진하고 대부분의 아몬드 우유에서 발견되는 이상한 뒷맛이 없었습니다.

- 믿을 수 있는 귀리 우유

이것은 우리 가족이 귀리 우유를 갤런 단위로 소비하기 때문에 제가 가장 기대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많은 귀리 우유가 잔탄검이나 기름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시리얼에 기름을 붓는다는 생각은 저를 이상하게 만듭니다. 우유를 크림 같은 질감으로 만들기 위해 조리법에 말이죠.

나는 글루피 슬라임에 대한 공포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 많은 연구를 했습니다. 귀리는 민감합니다. 압착 귀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즉석 조리 또는 스틸 컷 유형은 사용하지 마세요. 그리고 완벽한 질감의 핵심은 얼음처럼 차가운 물입니다. 열은 귀리를 녹말처럼 만들고 끈적끈적하게 만듭니다. 몸을 담그는 과정이 필요 없으며 실제로 아몬드처럼 귀리를 짜내면 안 됩니다. 이렇게 하면 귀리가 끈적거리고 거칠어집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섞지 마세요! 단 30초면 충분합니다. 너트백이 필요하지 않았고 체를 사용했는데 잘 작동했습니다.

제가 구매한 유기농 귀리는 16온스(450g)에 11달러(8.7파운드)입니다. 이 레시피에는 4온스(113g)의 귀리가 필요하여 거의 24온스(710ml)의 우유를 만들 수 있습니다(거르는 과정에서 일부가 손실됩니다). 내가 구입하는 귀리 우유는 64 floz(1.8l)에 6달러(£4.73)이므로 같은 양을 만드는 데에는 8.25달러(6.5파운드)가 들 것입니다. 직접 만드는 것이 저렴하지는 않았지만 유기농 귀리를 사용하고 우유에 들어가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나는 결과가 너무 좋아서 두 번째 배치를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는 날짜를 넣은 다음 소금 한 꼬집을 추가로 추가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대추야자 와 소금의 달콤하고 짭짤한 마지막 조합이었습니다. 나는 초콜릿이나 바닐라 귀리 우유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야심 찬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그것이 재미있는 실험이었다는 것을 인정할 것이고, 소금 한 꼬집이나 여기 저기에 대추 몇 개를 넣어 맛을 맞추는 것이 매우 즐거웠습니다. 하지만 저는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고, 실험이었기 때문에 자질구레한 일처럼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대량으로 구입하면 포장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다른 "우유"를 실험해 볼 마음도 있다는 것을 아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아마도 다음에는 완두콩을 먹어볼 것입니다. 비록 완두콩 우유가 풀 냄새가 난다고 들었지만 말입니다.

그런데 전날 밤에 우유 만드는 걸 깜빡해서 아침에 꼼꼼하게 계량하고 섞느라 분주히 돌아다닌다는 건 상상도 할 수 없어요.

뉴욕 대학교의 식품 시스템 경제학자인 Carolyn Dimitri도 이에 동의합니다. "내 생각에 [식물성 우유]는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것 같아요."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장점: 집에서 우유를 만들려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재료에 드는 비용 외에 시간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편리함을 중시하므로 저는 그 결과를 상상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식물성 우유를 정기적으로 만들 의향이 있을 것입니다."

Dimitri는 계속해서 집에서 식물성 우유를 만드는 가장 설득력 있는 이유는 제가 가장 끌렸던 이유라고 말합니다. 집에서 만든 우유에는 검이나 증점제와 같은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항상 그렇듯이, 직접 만드는 것이 시간 효율적인지, 아니면 그냥 슈퍼마켓 카트에 귀리 우유 한 상자를 추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지 결정됩니다. 하지만 게으른 일요일 아침 식사를 위한 완벽한 선택입니다.

728x90
SMALL

댓글